
EM의 정의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유익한 미생물 군을 혼합한 형태를 가리키며 유익한 세균, 발효하는 세균, 곰팡이가 포함됩니다. 효모균, 유산균, 고초균, 광합성균 등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들을 조합·배양한 것으로 냄새제거, 수질정화, 산화 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M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미생물들을 활용하여 토양, 발효 작물, 환경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1. 토양개선 - 토양의 미생물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유기물 분해를 촉진하여 토양 품질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작물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토양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발효 - 발효는 음식물을 보존하고 유익한 세균의 성장을 촉진시켜 유용한 발효 제품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 EM은 발효 과정을 안정화시키고,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3. 환경 개선 - 환경오염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하수 처리 시설에서 사용되어 오염된 물을 다시 깨끗한 물로 만들어 줍니다.(수질정화)
4. 가축 사육 - 가축 사육환경의 위생을 유지하고 가축의 소화를 돕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EM은 사용될 수 있습니다.
활용법
1. 악취 제거 및 화초 키우기 - EM발효액을 50배 희석하여 신발, 신발장, 애완동물에 뿌려주면 악취가 사라지고 기생충의 서식 방지해 줍니다. 매일 하수구, 화장실, 정화조에 뿌려주면 악취제거와 수질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1000배 희석하여 화초와 화분토양에 뿌려주면 윤기가 나고 병충해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2. 주방에서 - EM발효액을 10배 희석하여 설거지할 때 식기류를 1~2시간 담근 후 씻으면 세균이 감소하고 기름기가 쉽게 제거됩니다. 채소·과일은 10분 정도 담근 후 씻으면 농약 등 독성을 중화시킵니다. 도마, 행주 등에도 사용할 수 있고 싱크대 배수구에 흘려보내면 악취제거, 하수관 속 이물질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뿌려주면 냄새 및 벌레가 꼬이는 것을 방지합니다.
3. 청소할 때 - EM발효액을 50배 희석하여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가구 닦기, 걸레 헹굴 때 사용하면 악취와 찌든 때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윤기가 납니다.
4. 욕실에서 - 일반샴푸와 EM발효액을 3: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좋습니다. 머리 헹굴 때는 10~100배 희석하여 사용하면 린스를 쓴 거 같은 효과를 줍니다. 샤워할 때는 바디샤워와 4:1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거품은 적게 일어나지만 피부보습에 좋고 청결을 유지해 줍니다. 세면대, 변기등 화장실 청소할 때 사용하면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5. 세탁 시 - 세탁기에 세제를 넣기 전 세탁물을 넣고 세탁물 5Kg당 EM발효액 100ml을 투입하여 2~3시간 지난 후 세탁세제를 기존의 2/3 정도만 넣고 세탁기를 돌리면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고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중화시켜 줍니다. 세탁물 건조 시에는 100~500배 희석하여 말릴 때 뿌려주면 청결함은 물론 정전기 발생이 사라집니다.
발효액 만들기
EM발효액은 EM원액에 쌀뜨물과 설탕을 넣고 발효한 액으로, 원액을 그냥 사용하셔도 되지만 좀 더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쌀뜨물을 이용해 발효액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준비물 : 2L 페트병, 쌀뜨물, EM원액 30g 이상, 설탕 30g 이상, 소금 한 티스푼
1. 2L 페트병에 5cm 정도 여유를 주고 쌀뜨물을 담아줍니다. 두 번째 쌀뜨물을 사용해 주세요.
2. 분량의 설탕과 EM원액, 소금을 넣고 섞어주세요.
3. 페트병 뚜껑을 닫고 섞이게 흔들어 주세요.
4. 실온에 보관하시면 5~7일 정도 걸리며 중간중간 한 번씩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주어야 합니다. 이때 시큼 달달한 냄새가 나면 잘 발효되고 있는 것이고, 악취가 난다면 실패한 것입니다.
희석한 EM발효액은 24시간 내에 사용해야 효과 ↑
희석하지 않고 담아둔 EM발효액은 1개월 동안 사용가능.
EM발효액 보관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1개월 동안 사용가능.